UPDATED. 2019-10-07 18:55 (월)
[비케이안]자선/필란트로피 기금모금 : 사모펀드(PE, Private Equity) 투자 모델
[비케이안]자선/필란트로피 기금모금 : 사모펀드(PE, Private Equity) 투자 모델
  • 비케이안(Bekay Ahn)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8.0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lumn

최근 세계은행의 김용 총재가 임기를 남겨두고 뉴욕의 유명 사모펀드의 부회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자선/필란트로피(자선과 필란트로피는 다른 개념이지만 이 글에서는 줄여서 자선이라고 한다) 펀드와 PE 펀드와의 상관 관계에 대해 주목받기 시작했다. 사실 자선산업은 동일한 사모펀드와 벤처 캐피털의 성장 곡선을 따를 수 있다. 그래서 현대의 자선펀드의 동력은 사모펀드 투자 세계에서 흘러나오는 새로운 단서를 취함으로써 그 범위와 영향을 극적으로 증가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다. 비영리조직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과제 중 하나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의 필란트로피적 열망과 실제 기부액과의 간극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이다. 부유층은 가장 시급한 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기를 원함에도 불구하고 가치 있는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는 종종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다. 미국도 140명이 넘는 억만 장자가 버핏 게이츠 기부 서약에 서명하여 평생 또는 사망 시 자산의 절반을 기부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2017년에 미국의 부유한 가족은 자산의 1.2%만 자선기관에 기부했다. 이는 자산의 평균적이고 장기적인 투자 수익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예를 들어 1.2%를 S & P 500의 20년 평균 연례 수익률 9%와 비교하면 부유한 가족이 20년 내에 자산의 절반을 쓰고 싶다면 가족은 연간 자산의 11% 이상을 기부해야 한다. 이는 현재보다 평균 10배나 많은 금액이다.

1. 사모 펀드의 출현

수년 동안 Rockefeller, Morgans, Berwinds, Vanderbilts 및 기타 부유한 가족들은 개인적으로 회사를 매입하고 이익금을 펀드 형태로 축척해 왔다. 제2차 세계대전 후 그들은 투자 전문가 팀을 구성하여 거래를 찾고 펀드를 관리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Whitneys는 플로피 푸드(Minute Maid 오렌지 주스 제작자)에게 투자했고, Rockefeller Brothers는 McDonnell Aircraft에 투자했다. 그리고 수십 년 후, Bill Simon/Ray Chambers 팀은 1980년대에 처음으로 레버리지된 바이 아웃(레버리지 매입 (LBO)은 회사가 지분과 부채의 조합으로 구매한 금융 거래로, 회사의 현금 흐름은 차용된 돈을 확보하고 상환하는 데 사용되는 담보이다) 중 하나인 Gibson Greetings을 구매할 때 펀드를 사용했다. 이러한 투자는 성공적이었지만 필란트로피적인 자금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투자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비즈니스 기회를 조사하고, 협상을 하고, 거래를 종결하고, 투자의 추적과 안내 및 종료하는 등에 가치를 더하는 전임의 전문 팀이 필요했다. 여러 가족이 공동 투자 자금을 창출하는 것이 유리해졌다. 이러한 투자 풀은 최초의 벤처 캐피털과 레버리지 매입 펀드가 되었고, 나중에 사모펀드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부유한 가족이 개인적 차원에서 경쟁할 수 없을 정도로 더 크고 전문적인 사모펀드 사업이 등장했기 때문에 그 가족들은 새로운 PE 펀드를 통해 투자하기 시작했다. PE 업계는 보건, 기술, 미디어, 산업 또는 소비자와 같은 특정 산업 등을 미국, 유럽, 중국 및 라틴 아메리카를 포함한 지역을 대상으로 자금을 제공하고 규모를 협상하기 시작했다. 높은 투자 수익률 추구에 중점을 둔 이 특수 PE 펀드는 경험이 풍부하고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 팀이 경쟁 우위를 누리게 되었다. 이 팀은 투자자와 회사 운영자의 역할을 모두 수행했으며, 다양한 보유 포트폴리오보다는 특정 유형의 투자에 집중했다. 또한 풀링된 PE 펀드는 부유한 가족이 자신이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회사의 주식을 소유할 수 있게 했다.

 

2. 자선/필란트로피 펀드의 새로운 물결

오늘날에 자선 사업의 세계에서 비슷한 발전이 일어나고 있다. 부유한 개인과 가족은 집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돈을 기꺼이 기부하기를 원하며 END Fund, Freedom Fund, New Profit, Blue Meridian 및 Co-Impact와 같은 자선 기금을 지원하고 있다. PE 기금과 마찬가지로, 자선 기금은 UN이 수립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PE 펀드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최신 지식을 투자 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이 있고 지식이 풍부한 리더가 관리한다. 또한 PE 펀드와 마찬가지로 부유한 가정이 한번에 잘 운영되고 효과적인 비영리단체를 찾는다면 도달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수의 조직에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

PE 펀드와 새로운 자선펀드 사이에는 다른 유사점이 있다. 벤처 캐피털 펀드가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혁신적인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기업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제는 사회 및 시스템 업계 최고 기업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데 주력하는 자선펀드가 있다. 이것은 New Profit, Draper Richards Kaplan, Ashoka, Echoing Green과 같은 그룹의 핵심 전략이었다. 특히 New Profit은 20년 동안 사회 변화에 투자해 왔으며 Teach for America, Kipp Schools, City Year와 같은 비영리단체의 성장을 지원했다. 벤처 캐피털 펀드와 마찬가지로 New Profit과 같은 자선펀드는 직원들이 자신이 지원하는 조직의 이사회에 설치하며 조언, 경영 통찰력 및 유용한 연결을 통해 3~5년을 가치 있게 보낸다. 그런 다음 이사회에서 퇴장하여 조직이 자립하고 성장 궤도에 이르는 데 도움을 주었다. 금융 업계가 사모펀드 세계에서 성장 주식형 펀드를 창출한 것처럼 Blue Meridian, Co-Impact, Aligned Intermediary, Energy Foundation과 같은 대규모 자선사업에서 유사한 혁신이 목격되고 있다. 또한 집중 산업 및 지리적 사모펀드가 있는 것처럼 END 펀드(방치된 열대성 질병 퇴치)와 자유 기금(전 세계의 노예 인구 감소)과 같은 문제(cause) 중심의 펀드도 있다.

이러한 유사성을 감안할 때 새로운 자선펀드 중 많은 부분이 사모펀드 및 벤처 투자자가 처음으로 자금을 지원한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예를 들어 New Profit은 Bain Capital의 사무실에 있으며 Bain, Greylock, JPMorgan Partners 및 기타 여러 회사와 관련된 사모펀드 전문가로부터 자금을 얻는다. 보건 전문가들도 자선사업에 투자한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개별 비영리단체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 외에도 문제 중심의 자선펀드는 인식 ​​프로그램 기금 마련, 정부와의 파트너십, 시스템 매핑, 데이터 추적, 지역 파트너십과 같은 전문 도구 사용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3. 가까운 미래를 위한 행동 기회

다음 사항은 필란트로피 세계에서 사모펀드의 성공 사례를 구축하는 데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조언이다.

  • 자선펀드 모금 팀의 전문화이다.

PE로 인해 투자은행 및 산업에서 전문적인 직업 경로를 만든 것처럼 자선 관련 업계는 자선펀드 전문 관리자 배출에 필요한 사례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학술 기관과 협력해야 한다. 이 분야는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 중심의 리더가 필요하다.)

  • 단순화된 보고 및 ​​측정 시스템을 만든다.

회계 및 보고 시스템의 단순화는 PE 자금과 투자자 간의 거래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업계 리더는 회계 법인 및 학계의 전문가를 보유하여 표준을 수립하고 기부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보고 양식을 대체할 수 있는 일관된 보고 형식을 개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일반적인 법적 형식을 개발한다.

PE 세계에서 표준, 일반 파트너/제한 파트너 구조 및 문서의 생성은 자금 조달의 모집 및 종결을 간소화했다. 필란트로피 공간에서 기부자는 하나 이상의 선도적인 로펌이 기금 구조를 표준화하기 위해 기부자위원회와 협력해야 한다. 이것은 자선/필란트로피 펀드 관리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 기부자 약속을 구속하도록 권장한다.

자선/필란트로피 기부자들은 PE 세계에서 볼 수 있는 헌신의 형태를 모방하여 최대 5년의 특정 기간 동안 기금을 투입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선/필란트로피 전문 팀은 자신의 목표와 달성 방법에 대한 장기적인 견해를 갖게 되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성과가 향상될 것이다. 이러한 장기적인 약속에 필요한 기부자 신뢰와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 관리 팀은 성취도와 숙련도에 대한 강력한 기록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지금 필란트로피 세계를 지원하는 데 유용한 많은 부유한 개인 및 가족이라는 광대한 바다가 있다. 우리는 이런 부유한 사람들의 기부 수준을 높일 준비가 되었다고 믿을 만하기에 자선/필란트로피 기부금을 효과적으로 투자할 고도로 전문적인 관리 팀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글로벌 수준의 특정 과제에 중점을 두고 시스템 차원의 솔루션에 전념하고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목표에 전념하는 자선/필란트로피 기금이 부상하고 있는 것은 자선/필란트로피 단체의 사업에서 자본의 큰 흐름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인류의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https://ssir.org/articles/entry/attracting_greater_philanthropic_funding_the_private_equity_mode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