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07 18:55 (월)
[비케이안] DAF는 금광(goldmines) 인가 지뢰밭(landmines)인가
[비케이안] DAF는 금광(goldmines) 인가 지뢰밭(landmines)인가
  • 비케이안(Bekay Ahn)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7.27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lumn

모금가로서 DAF(기부자 조언기금)가 금광이라는 것에는 의심하지 않지만 적용하기에 따라서 지뢰밭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필두로 활성화가 되고 있지만 전체 맵을 보기에는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미국의 경우를 벤치마킹 해보자. 2018년에는 미국의 어떤 비영리단체가 가장 많은 공적 기부금을 받았는가? 잘 알려진 United Way, Feeding America, Catholic Charities USA 등은 모두 상위 5위 내에 들었고, 반면에 기부자 조언기금을 관리하는 Fidelity Charitable이 1위를 차지했다. 또한 비슷한 유형인 Schwab Charitable이 4위이었다.

개인 기부의 한 수단으로써 기부자가 조언하는 기금(DAF)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기부자 조언기금의 수는 2010년에 약 18만 건이었는데 2015년에는 27만 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기부자 조언기금은 Fidelity Charitable 또는 Schwab Charitable과 같은 제 3자가 관리하는 자선 투자 계정이다. 기부자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자가 발생하는 기금에 세금 공제 기여금을 납부한다. 기부자가 자선 단체를 지원하기로 결정하면 기금 자문에게 추천을 한다. 기금 자문관은 기금에서 지정된 비영리단체로 기부금을 배분하며 이는 민간 재단의 기부금과 유사한 절차로 진행된다. 일반 재단과는 달리 기부자는 익명을 유지할 수 있으며 연례 최소 배분(최소 순 자산의 5% 이상)을 해야 하거나 연례 보고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또한 기초적인 직원을 채용하기 보다는 관리 업무를 대신 처리하므로 비용이 절감된다. 기부자 조언기금은 몇 가지 특정 지뢰를 피할 수 있다면 비영리 재단에 금광이 될 수 있다.

다음은 기부자가 조언하는 기금에 대해 알아야 할 4가지 핵심 사항이다.

1. 기부자 조언기금의 역할 증가를 이해해야 한다.

금광: 무제한 지원의 잠재적 원천

DAF에 보관된 기금은 2010년 336억 달러에서 2015년 786억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민간 ​​재단과 달리 DAF는 연간 최소 배분 요건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AF는 민간 재단이 매년 평균 10%인 것에 비해 평균 22%를 배분하며, 배분액의 약 10%가 의료기관으로 보내진다. 이 중 48%가 무제한이며 기초 건강 관리에 대한 운영 지원의 잠재적 원천이 된다.

2. 직원이 기부자 조언 기금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금광: 고액 기부 또는 유산 기부를 위한 큰 잠재력

기부자 조언기금이 보편화되면 조직 내의 각 부서마다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DAF를 소지한 기부자 명단을 조사하고 개발하면 전체 조직에 이익이 된다.

잠재 기부자 조사원은 기부자 조언 기금을 부의 지표로 인식해야 한다. Fidelity Charitable은 기부자가 94 %가 동일한 자선 단체에 두 번 이상 기금을 제공한다고 보고 했다. 50달러 또는 100 달러 수표가 레이더 망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DAF에서 오는 수표는 더 큰 기부자 용량의 신호가 될 수 있다.

모금 기획 담당 임원은 기부자 조언 기금 보유자를 프리미엄 유산을 주는 잠재 고객으로 간주해야 한다. Fidelity Charitable과 같은 기금 보유자 중 40 %는 유증 또는 다른 유산 자선 기금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전국적으로 두 배가 넘는 풍족한 기부자이다.

3. 기부자를 포함한 DAF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인물 모두를 알아야 한다.

지뢰: 기금자문가(fund adviser)를 신경 쓰지 않는다.

기부자 조언기금은 기금 기부자, 즉 사람이 아닌 기금에서 제공된다. 기금 조달 기관은 일반적으로 DAF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조직을 결정하지만, 그 과정에서 기금 고문의 역할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기금 보유자는 종종 자문위원이 지역 사회에서 자선 부문에 대한 관심을 갖고 어떤 비영리 단체가 보조금을 현명하게 사용할지를 파악한다. 따라서 자문은 기부자의 배분 권고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보조금 전후에 자문위원이 귀 기관의 요구 사항과 자선 기부의 영향력에 대해 최신 정보를 제공하도록 한다.

4. 기부자가 고지한 기금으로부터 기부금의 법적 차이점을 인식해야 한다.

지뢰: 세금 관점에서 표준 기부금과 동일한 DAF 기여금 처리

기부자가 기금에 ​​기부할 때 기부자가 기금을 마련할 때가 아니라 기부금을 기부할 때 세금 공제 형태로 혜택을 얻으므로 기금 모금자를 인정할 때 몇 가지 특별한 고려 사항이 있다. 예를 들어 기부자가 이미 공제를 받았기 때문에 기부금 혜택을 위한 영수증을 또 다시 보내지 않도록 조심하고 DAF를 통해 우리 조직에 기금을 허락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 펀드 자문에게도 물론 감사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앞에 지적한 바 같이 기금 보유자가 아닌 비영리단체와 펀드 간에 구속력 있는 기부 계약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기금 보유자가 단체에 기부금을 그랜트로 제공하는 "법적 구속력 없는 의향서(non-binding letter of Intent)'를 권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