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4-04 22:02 (토)
[비케이안] 필란트로피스트는 휴머니스트인가?
[비케이안] 필란트로피스트는 휴머니스트인가?
  • 비케이안(Bekay Ahn) 칼럼니스트
  • 승인 2018.08.0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lumn

필란트로피스트와 휴머니스트는 같은 것일까? 겉으로 보기엔 비슷하나 차이가 있다. 가끔 모금 현장에서 기부자 분류를 할 때 헷갈릴 수도 있으나, 거액 모금을 할 때 이 차이를 모르면 당황할 수 있다. 필란트로피스트가 휴머니스트일 수는 있지만 반대로 휴머니스트가 필란트로피스트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필란트로피스트는 주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기부를 통해 적극적으로 근본적인 사회변화에 참여하고 이끄는 사람들이고, 휴머니스트는 기부를 해도 개인적 자선의 개념, 인간애의 표현이며 그들은 즉흥적이고 조직을 싫어한다. 그래서 큰 메가 기부는 필란트로피스트 중에서 주로 나온다.

우리가 아는 큰 필란트로피스트로서 빌 게이츠 가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작은 필란트로피스트도 많다. 마찬가지로 누구나 아는 휴머니스트로는 마더 테레사가 있고 알려지지 않은 수 많은 작은 휴머니스트도 있다. 미국은 인구의 8 % 가 잠정적 필란트로피스트이고 13% 가 휴머니스트로 추측되지만 아직 한국에는 통계가 없다. 그래서 모든 모금단체는 Casual Donor에서 휴머니스트를 찾고 궁극적으로 필란트로피스트로 업그레이드 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다.

문제는 '누가 필란트로피스트인가'가 아니라 '누가 잠재적 필란트로피스트의 인자를 갖고 있는가'이다. 일부 학자는 필란트로피스트나 휴머니스트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비영리단체의 임무 중에 하나가 그들을 찾아내고 개발을 시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