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4-10 12:41 (일)
거버넌스(2) 거버넌스와 거버넌스 코드
거버넌스(2) 거버넌스와 거버넌스 코드
  • 김채영(Chaeyoung Kim) 기자
  • 승인 2018.08.1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sue

한국 비영리 산업 내에서 일어나는 민감한 문제들은 대부분 거버넌스 이슈와 연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기부문화연구소 비케이안 소장은 거버넌스 코드의 부재를 그 이유로 꼽았다. “대한민국에는 영국의 Charity Commission, 호주의 the Australian Charities and Not-for-profits Commission, 또는 싱가포르 the Charity Council and the Commissioner of Charities로 대표되는 정부 산하 기관이 없다.” 해외에서 거버넌스 코드는 대개 독립된 단체에서 만들어 배포한 내용을 각 단체에서 그들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단체가 없어 모든 단체들이 본보기로 삼을만한 규정이 없다.

이에 필란트로피 소사이어티(KSoP)에서는 민간단체 최초로 한국 NPO의 거버넌스(The Code of Governance for NPO in Korea)를 발표하였다. 이 내용은 WILEY에서 출간된 <Global Best Practices for CSO, NGO, and other nonprofit boards>에 영어 버전으로 동시에 발표되었다. 아래는 그 전문. 

Source: Adapted from the Independent Code of Governance for NGOs in South Africa.

 

아래는 한글로 번역된 NPO 거버넌스 코드의 전문이다. 비케이안 소장은 "각 단체에서 이러한 코드를 받아들여, 단체 내의 거버넌스가 자율적이고 건강하게 잘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이 거버넌스 코드를 근거로 이사회 교육을 위한 Board Training School도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