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19 17:30 (금)
[여행의 새로운 대안, 여행 필란트로피] (1) 여행 필란트로피란 무엇인가?
[여행의 새로운 대안, 여행 필란트로피] (1) 여행 필란트로피란 무엇인가?
  • 김채영(Chaeyoung Kim) 기자
  • 승인 2018.07.2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의 대량ㆍ대중관광에 대한 국제적 이슈와 새로운 형태의 여행에 대한 니즈 등 다양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소비 중심의 여행이 아니라 여행 자체를 그 지역사회에 다시 되돌려주는 수단으로서 사용하는 여행 필란트로피(Travel Philanthropy)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다.

우리나라에는 공정여행(Fair Travel)이라는 개념으로 들어온 이러한 대안적 여행 문화는 점점 그 규모를 늘려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우리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현지인의 삶을 존중하며, 생태적인 가치까지 연동가능하게 하는 공정여행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해 각종 캠페인과 지역상품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여행전문 잡지나 신문, 서적 등에서도 공정여행(Fair Travel)과 관련하여 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최근 여행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좋은 의도로 무언가 바꾸어 보고자 하는 사람들조차 사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그들의 노력이 실제로 임팩트를 가지고 올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는 것이 여행 필란트로피(Travel Philanthropy)의 현실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여행 필란트로피(Travel philanthropy)의 핵심은 Caring(배려), Confusion(혼란), Connection(연결) and Challenges(도전과제)이라는 4C로 구성된다.

언젠가부터 사람들은 단순히 돈으로 기부하기보다, 실천함으로써 다른 이들을 도와야 한다는 강제성을 느끼기 시작했다. 도움이 필요한 지역을 여행함으로서 이를 실천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그러나 불행하게도, 배려만으로는 변화를 촉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어하지만, 정확히 어떻게ㆍ어디서ㆍ얼마나ㆍ어떠한 것을 요구하는지ㆍ어떠한 방식의 헌신을 하고자 하는지를 몰라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Issue

여행 필란트로피(Travel Philanthropy)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기부자 여행: 헌신적인 필란트로피스트가 자신의 기부금이 실제 상황에서 적용되는 모습을 보기 위해 그 곳으로 직접 여행을 떠나는 것. 이는 궁극적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본인이 관심있는 이슈와 지역사회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지속 가능한 투자를 더욱 견고하게 하여 여행자와 지역사회 단체 사이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개인 여행: 휴가 동안 문화, 지역 사회 교류 분야에 좀 더 깊이 있게 파고들고자 하는 여행객들을 위한 것. 종종 배려나 봉사의 가치를 다음 세대에게 전하고자 하는 가족들이 이러한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긴급 서비스 여행: 아이티와 일본과 같은 재난 지역에서 자원 봉사 기회를 제공. 긴급 서비스 여행은 많은 다른 여행들보다 저렴하고, 다양한 종류의 여행객들에게 적합하다.

사람들은 점점 다른 사람들과 다시 소통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에 가장 효과적인 한가지 방법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고 그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일상 생활에서 느낄 수 없는 인간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다.

물론, 자원 봉사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여행 필란트로피(Travel Philanthropy)도 쉬운 것 만은 아니다. 

준비: 자원 봉사 기회와 조직이 너무 많고 호텔, 관광 사업자 또는 여행 부문의 다른 이해 관계자들을 위한 등급 지정 시스템이나 리뷰 사이트가 없다면, 평판이 좋은 프로그램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후속 조치: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국제 현장 시스템은 방문객들과 자원 봉사자들이 집으로 돌아간 후, 그들이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을 만큼 제대로 개발되지 않았다.

복잡성: 본인이 수행하는 작업의 모든 측면과 작업이 미칠 장기적인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현지 마사이족 남성들을 고용하고 학교에 보내는 것을 좋은 계획이라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이 잠재적으로 부유해져서 더 많은 부인을 두게 되는 등의 부차적인 효과도 고려해야 한다. 이는 결국 겁에 질린 어린 신부들이 동등한 기회를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의 모습 그리고 전망되는 미래의 쇠퇴를 고려할 때, 여행 필란트로피(Travel Philanthropy)의 인기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도움을 받는 지역 사회와 자원 봉사자들 모두에게 영향력을 끼치기 위하여 직면한 도전과제들을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가능한 한 긍정적인 방법으로 인류에게 봉사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